사용자 분석하기WEB_DESIGN/01. UIUX 환경분석2019. 6. 3. 18:33
Table of Contents
반응형
사용자 니즈(needs) 분석
분석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하여 시장의 사용자 니즈(needs)를 분석할 수 있다.
UI/UX 환경분석을 위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UI/UX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트렌드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사용자 니즈(needs)
사용자 니즈는 시스템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기대를 의미하며 이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 표면적인 사용자 니즈의 이면에는 사용자경험을 좌우하는 일정한 범주들이 자리잡고 있다.
- 직접적으로 드러난 것도 있지만 말하지 못하는 것과 숨겨진 것도 있을 수 있다.
- 사용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전반적인 ‘경험’의 파악이 필요하다.
- 사용자들의 인지하고 있으나 표현하지 않는 니즈나 숨겨진 니즈까지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니즈 이외에 이용동기(Motives)나 태도(Attitudes, 이용행태(Behavior)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요구사항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요구하는 기능 또는 서비스 및 제약사항에 대한 기술을 의미한다(UI/UX 요구분석 학습모듈 참조).
- 1. 사용자 요구 사항 추상적 명세 - 고객(사용자)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한 것
- 2. 시스템 요구 사항 상세적 명세 - 개발자를 위해서 작성한 것
- 3. 요구 사항의 추출 - 요구분석담당의 업무는 신문, 방송의 기사를 취재하는 기자의 일과 유사함
- 4. 요구 사항 추출 6하 원칙
- 분석 대상 업무에 누가 관련되는가? (관계자들의 작업, 사용자 수준)
- 현재의 상태는 무엇? (문제를 일으킨 상태, 제안된 시스템의 기능)
- 새로운 시스템은 언제 완성되어야 하나?
- 새로운 시스템은 어떤 환경에 놓일 것인가? (새 시스템에서의 조직, 환경)
- 왜 새로운 시스템을 고려하게 되었나?
- 새 시스템의 어떻게 작동할 것인가? (제약, 하드웨어 요구, 비용, 사용 언어)
사용자 니즈 분석 기법
사용자의 니즈는 앞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의 확산 단계에 해당하는 탐색(Discover) 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기법들을 적용하여 조사된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된다. 조사의 결과가 직접적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언급하는 경우도 있으나 숨겨진 니즈 등을 식별/도출하기 위한 결과 분석을 수반한다.
- 1. 설문조사(Questionnaire)
- 2.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 사용자가 카메라나 비디오 등으로 자신의 일상, 행동, 주변 환경 환경을 스스로 촬영해 기록한 다이어리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회수해 분석하는 기법
- 3.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주제와 관련해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들(포커스 그룹)로 구성된 소수의 그룹의 개방된 토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 4. AIO 분석(라이프스타일 분석 : Lifestyle Analysis) - 시장을 동질적인 하나의 집단이 아닌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이를 아주 세밀하게 다룬 것
- 5. 시나리오 분석(Scenario Analysis) -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습들을 일관성과 논리성을 갖춘 상태에서 제시하는 것 (Michael Porter, 1985)
- 6. 관찰법 - 일정 기간 동안 사용자의 일상과 행동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기법
- 7. 과업 분석(task analysis) - 제품/서비스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통해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가 ‘실제 주어진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관찰하는 방법
반응형
@HYUNJZZANG :: HyunZzang
HyunZzang의 프로그래밍 공간 / 함께 공부해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