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벡터 (vector)](https://img1.daumcdn.net/thumb/R75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Yfi2F%2FbtsFEv68lOD%2F7Qq6rY9kS0O2VyeCMsC4r0%2Fimg.jpg)
![HYUNJZZANG](https://tistory1.daumcdn.net/tistory/3136792/skin/images/main_img.gif)
★KEYWORD★
크기와 방향을 갖는 물리량 / 시점과 끝점을 연결하는 화살표 / 스칼라 / 컴퓨터 그래픽의 기초 원소
벡터(vector)는 수학개념으로 크기와 방향을 갖는 물리량을 의미한다. 또한, 일반적 으로 벡터는 시점과 끝점을 연결하는 화살표로 표시할 수 있다. 벡터와 상대되는 물리양으로 크기만 갖는 양을 스칼라(scalar)라고 하며, 질량, 시 간, 면적 등과 같은 양이다.
사물의 움직임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이며, 컴퓨터 그래픽의 기초를 이루는 원소이기도 하다.
벡터라는 단어에는 많은 의미가 있다. 벡터는 1980년대 초반 캘리포니아의 새크라멘토에서 결성된 뉴웨이브 록 밴드의 이름이다. 벡터는 캐나다 켈로그사에서 생산되는 시리얼의 이름이기도 하다. 전염병학에서 벡터는 한 숙주로부터 다른 숙주로 감염시키는 유기체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C++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벡터(std::vector)는 유동적으로 크기 조절이 가능한 배열 자료 구조를 구현한 것이다. 벡터의 다양한 정의는 모두 흥미롭지만 우리가 찾는 것은 유클리디안 벡터(Euclidean vector)(그리스 수학자 유클리드의 이름을 따랐으며 기하학적 벡터(geometric vector) 로도 알려져 있음) 이다. 이 과정에서 “벡터”라는 용어를 보면,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가지는 어떤 양 으로 정의되는 유클리디안 벡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벡터는 화살표로 표현한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쪽은 방향을 나타내며 화살표의 길이는 크기를 나타낸다.
위 그림에서 벡터는 점 A와 점 B를 잇는 화살표로 나타내며 A에서 B로 이동하는 한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칸아카데미
![HYUNJZZANG](https://tistory1.daumcdn.net/tistory/3136792/skin/images/main_img.gif)
HyunZzang의 프로그래밍 공간 / 함께 공부해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