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IP (인터넷 프로토콜) / IPv4PROGRAMMING/02. 네트워크2024. 3. 22. 20:26
Table of Contents
반응형
★KEYWORD★
인터넷 프로토콜 / 인터넷 규약 주소 / 주소체계 고유주소 / 데이터 송수신 / IP주소 / IPv4 / 첫번째 인터넷 프로토콜
인터넷 프로토콜(IP) 이란?
데이터 패킷이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고 올바른 대상에 도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패킷을 라우팅하고 주소를 지정하기 위한 프로토콜 또는 규칙의 집합이다.
인터넷 프로토콜의 역할
-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 (지정한 IP 주소에 데이터 전달 패킷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 주소를 관리하는 기능
집 주소가 있어야 우편을 보낼 수 있는 것처럼 네트워크에 접속 된 각 컴퓨터에서도 고유한 식별 번호가 있어야 정확하게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다.
➡ 따라서 인터넷에 연결 된 모든 컴퓨터에는 고유 주소가 부여되는데, 이것이 IP주소이다!
IPv4란 무엇일까?
IP는 또한, IP 주소 체계에 따라 IPv4와 IPv6로 구분되는데,
IPv4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4번째 판이며,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첫 번째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과거에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프로토콜이였으나 오늘날에는 IPv6이 대중화되었다.
IETF RFC 791(1981년 9월)에 기술되어 있다.
- 패킷 교환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 32비트로 구성되어있으며 한 칸당 10진수 8비트의 IP주소로 구성되어 있다.
- 주소는 0.0.0.0 부터 255.255.255.255 까지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 사용 가능한 주소는 2^32개로 약 43억 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나무위키
반응형
@HYUNJZZANG :: HyunZzang
HyunZzang의 프로그래밍 공간 / 함께 공부해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