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및 범위 수립하기WEB_DESIGN/02. UIUX 계획수립2019. 6. 4.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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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및 범위 수립
- 환경분석 결과를 토대로 UI/UX 개발을 수행하고자 하는 목적 및 목표를 정의할 수 있다.
- 목표에 따라서 수행하고자 하는 범위를 수립할 수 있다.
목표
목표는 수행하려는, 성취하려는, 개발하려는 것을 기술한 것이다. 목표 달성정도가 프로젝트 성공을 평가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명확한 목표 설정은 중요하다.
목표 설정 규칙 SMART
무엇을 달성한 것인가 분명하게,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분명히 알 수 있게, 목표 달성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현실적으로 적절하고 실현 가능하게, 적절한 시간과 시기가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SMART” 기법이다.
- (1) Specific: 구체적 - 구체적이고 확실한 것이어야 한다.
- (2) Measurable: 측정가능 - 수시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 (3) Action-oriented: 행동중심 혹은 Agree-to 구성원의 동의 - 이론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나 행동위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 (4) Realistic 현실적 혹은 Reasonable 합리적 - 자신의 능력. 활용 가능한 자원. 시기 등을 고려할 때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 (5) Time-bounded 제한시간이 있는 - 일의 마감시간을 정하는 것은 목표달성에도 도움이 된다.
범위
범위 정의의 목적은 프로젝트 최종 상태를 정의함으로써 목적, 인도물, 요구사항 및 영역 등 프로젝트 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즉 프로젝트 산출물에 포함시킬 사항과 제외시킬 사항을 정리하고 통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의 범위는 모든 프로젝트 목표 및 작업과 이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작업 시간의 조합이다.
범위 설정 방법
- (1) 전문가 판단 -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섭외하여 그들의 판단력과 전문성을 활용해야 한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일대일 미팅, 면담 등을 실시하거나 핵심그룹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서도 전문가 판단을 구할 수 있다.
- (2) 제품분석 - 프로젝트의 산출물이 서비스가 아닌 제품인 경우 제품분석이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 (3) 대안식별 - 대안식별은 프로젝트 작업을 실행 및 수행하는 방법으로 다른 대안 또는 접근방식을 개발하는 기법이다. 다양한 일반경영기법이 사용되며,가장 일반적인 것으로는 브레인스토밍, 수평적 사고 등이 있다.
- (4) 심층워크숍 -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워크숍이란 수단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집중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워크숍은 다기능(Cross-Functional) 요구 사항을 신속히 정의하고, 이해관계자들 간에 존재하는 상이한 견해를 조정하는데 유용하다. 대화식으로 운영되는 심층토론 세션은 참여자간에 신뢰를 증진하고, 협력관계를 조성하며,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간의 합의를 신속하게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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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JZZANG :: HyunZz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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